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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문화관광재단 3년 평가 /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 정착을 위한 제언 ①

  • 작성자

    황경규

  • 작성일

    2024.03.06 PM 16:41

  • 조회수

    459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출범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지역의 문화와 관광 등 전 분야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이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가 수두룩한 것도 현실입니다. 진주문화관광재단 3년을 돌아 보는 글을 적고자 합니다. 진주문화관광재단 3년에 대한 평가에 앞서 진주문화관광재단 출범을 앞두고 제시했던 '재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들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되돌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단 설립 이후, 3년 동안 적어도 2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당연히 진주문화관광재단 3년에 대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 정착을 위한 제언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와 '진주문화관광재단 설립 시민공청회 지상중계'를 통해 현 진주문화관광재단 3년을 평가해 보는 기회로 삼고자합니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 정착을 위한 제언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

 

 

전국적으로 문화(관광) 재단의 수는 2020년 현재 광역·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해 90여 개에 이른다. 경남지역의 경우에도 김해시를 비롯해 사천시 등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재단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진주시의 경우에는 타 지자체에 비해 상당히 늦은 편이다. 

재단 설립이 늦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타 지자체의 재단 운영과 성과 비교 분석을 통해 진주형 문화 관광재단의 성공적인 정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스런 일이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수많은 난관을 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국의 재단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안 마련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지역의 문화재단은 민법에 의해 설립된다. 실질적으로 공공재원을 사용하지만 재단 소속 행정기관과의 밀접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조례나 규칙으로 공무원 파견을 규정하고 있으며, 업무적으로 행정과 재단은 파트너십을 이루어야 한다.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 

지역의 문화재단은 독자적인 정책 방향 수립과 실행 부분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나 지자체장의 행정적 간섭 혹은 참여에 있어서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지자체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나 인식공유 등의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재단에 파견된 행정인력과의 파트너십을 만들어 내는 일도 어렵다. 더불어 순환보직제에 의한 업무나 관계의 지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부분은 재단의 원활한 운영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른바 성과주의적 접근에 따른 행정개입은 재단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지역문화 발전을 토대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슬로건과 문화권력 차원의 의지가 반영될 경우, 재단의 올바른 운영을 통한 성공적인 정착은 기대하기 어렵다.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

전국의 문화재단에서 통용되는 불문율이다. 이러한 불문율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서 성공적인 정착을 이룬 재단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경우에도 설립 초기 재단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행정인력 파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조직과 인력 운용계획에도 연차적으로 행정인력의 파견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문제는 행정기관과 재단의 관계 형성이다. 재단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되, 행정은 이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의 지원체계가 구축된다면 재단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그리고 행정과 재단은 전적으로 신뢰해야 한다. 행정이 재단을 믿지 못하고, 재단이 행정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재단은 결코 성공적인 정착의 길을 걸을 수 없다. 전국의 수많은 재단들이 안고 있는 행정과 재단의 파트너십 정착을 위한 철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주문화관광재단 역시 똑같은 길을 걸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진주 축제의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

진주문화관광재단의 대상사업 검토에 있어 지역축제와의 역할분담 문제는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우선 시가 추진하는 재단의 축제 분야 역할분담 방안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주 축제의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 이다.

재단은 축제 분야에 있어 봄 축제인 진주논개제는 진주 문화관광재단에 이관하는 한편, 진주남강유등축제·개천예술제·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3대 축제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행정과 축제 주최 단체 간의 역할을 구분하겠다는 입장이다. 1단계로는 진주 축제 홍보 마케팅 및 교통·안전 지원 역할을 담당하고, 2단계로는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을 포함한 축제 전략 기획 및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조직 기구상으로 보면 관광진흥본부가 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진흥본부에는 관광축제기획팀과 축제운영팀이 있고, 2022년에는 관광마케팅팀, 2023년에는 관광상품개발팀이 만들어져 진주 축제 전반에 대한 업무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핵심은 기존 축제 주최단체들에 대한 독립성과 자율성의 침해 문제이다. 현재 진주시가 지역 축제에 대해 지원의 범위를 넘어 간섭과 독선적인 행정 집행을 하고 있다는 지역사회의 지적을 해소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축제 관련 업무를 집행하는 관광진흥본부와 관련 팀들의 독립성과 자율성과도 상당한 관계가 있다. 재단에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축제 주최와의 파트너십은 기대하기 어렵다. 오히려 옥상옥을 만들어 행정의 간섭이 더욱 심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뻔하다.

특히 지역의 축제 관련체와의 역할분담 문제는 향후 지역 축제의 성패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른바 행정-재단-축제단체 간의 파트너십 문제이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경우, 40년을 훌쩍 뛰어넘는 역사와 전통을 가진 진주문화예술재단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단의 축제 관련 행정이 과연 제 역할을 찾아서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 하다. 20년 동안 개최해 온 진주남강유등축제의 경험과 노하우를 뛰어넘을 수 있는 재단의 정책 집행능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결국 행정-재단-축제라는 연결고리 형성이 과거의 행정의 간섭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론을 낳을 것이라는 우려가 매우 높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개천예술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70년의 역사를 지닌 개천예술제를 개최하고 있는 (사)한국예총 진주 지회와의 역할분담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개천예술제는 축제라기보다는 문화예술행사에 가깝다. 따라서 개천예술제를 구성하고 있는 문화예술계와의 적절한 역할분담 문제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진주지역 축제재단의 진주문화관광재단으로의 흡수 문제도 미리 방향을 설정해 두어야 한다. 현재 진주시는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비롯한 지역축제에 지원하는 예산을 무기로 축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더군다나 최근의 진주시 축제행정은 ‘갑질, 월권, 인격모독’ 등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지원이 아닌 간섭에 치우치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 지역의 축제단체들이 겪고 있는 안정적인 축제 운영을 위한 운영비 확보의 목줄을 쥐고 있는 진주시의 행보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축제 운영비를 빌미로 축제에 대한 갑질과 월권 등의 행정 간섭이 지속된다면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설립 되고, 축제 정책 관련 전문팀이 구성된다 하더라도 지역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은 담보하기 어렵다. 더욱 큰 문제는 진주문화관광재단 설립 이후에도 지역축제의 발전은 여전히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지역축제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기초로 축제 재단 운영의 독립성과 축제 개최 자율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지역 축제의 옥상옥에 불과한 반쪽짜리 재단의 대명사로 남겨질 것이다. 

 

전문성 갖춘 대표이사 영입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재단을 총괄하는 대표이사의 영입이 가장 중요하다. 재단의 대표이사는 탁월한 리더십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재단 운영과 경영에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대표이사는 재단의 정체성을 지키고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을 지역문화 진흥의 발판으로 삼도록 조정하는 임무가 있다.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의 리더십에서 이 모든 것이 갖추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재단의 대표이사는 예술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보유해야 한다. 문화행정은 물론 문화행정경영, 문화사회학 등의 소양 겸비와 탁월한 행정 협상력과 소통 기술을 지닌 리더십을 통해 행정으로부터의 재단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켜내야 한다.

진주문화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시민공청회에서 제기된 이른바 정부 공모사업 유치 적격자 채용 주장은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 정부의 각종 공모사업을 유치하는 것이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주요 임무인 것은 사실이지만 재단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임석 강진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재단이 규모의 경제에 부응하는 직접적인 효과를 창출한다는 기대를 하기보다는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정책개발을 통한 간접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표이사는 행정과 재단이 갑을관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재단이 충분한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받도록 노력해야만 재단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전문인력 채용과 일자리 창출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선결요건은 ‘문화예술경영, 행정전문인력 확충’이다. 현 재단의 조직과 기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재단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전문인력의 확충이 가장 중요하다.

진주시는 재단의 인력 확보에 있어 전문성과 공정성을 갖춘 인재의 영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불어 공개채용으로 인한 채용잡음도 없애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문제는 인력 채용에 있어서 지역인재 채용의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과연 재단 운영과 경영에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지역에 충분히 있는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영입을 우선적으로 할 경우, 지역인재 채용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의 날카로운 지적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지역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재단의 인력채용 문제는 양날의 칼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재단의 적정 규모와 인건비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연간 인건비 총액은 2021년 11억 1,000만 원에서 2022년 24억9,500만 원, 2023년 35억2,700만 원, 2024년 35억9,000만 원, 2025년 36억5,500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경상비 총액은 2021년 2억1,400만 원, 2022년 4억8,200만 원, 2023년 6억8,100만 원, 2024년 6억9,300만 원, 2025년 7억600만 원이다. 

재단의 단계별 인력 수요 분석을 보면 2021년 일반직 24명, 시설직 3명, 파견 9명 등 36명 규모이다. 2022년에는 일반직 26명, 시설직 16명, 파견 10명 등 52명 규모이며, 2023년에는 일반직 18명 등을 포함한 전체 106명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타당성 조사에 따른 추정치이긴 하지만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인력과 이에 따른 인건비와 경상비의 규모에 대한 지역사회의 여론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일단 재단의 사업규모에 따른 인력과 예산규모는 이해하더라도 출범 초기 3년 동안 투입되는 예산규모에 따른 효과의 적정성 예측이 비례하지 못하다는 전망이 우세한 것이다.

실제로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의 경우를 보면 알 수 있다. 전라북도의회는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출범 첫해인 지난 2016년 19명이던 직원 수가 35명으로 증가했고, 출연금 역시 15억 원에서 26억 원으로 늘었다. 문제는 인력과 예산을 견주어 볼 때 여전히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은 자체사업을 하기보다는 ‘전라북도 사업을 대행하는 반쪽짜리 하청업체’로 전락했다. 재단이 전라북도의 사업을 위탁받아 처리하기에 바쁘다는 것이다.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하지 못했고, 행정기관과의 파트너십 관계가 아닌 하청업체로 전락하는 실패한 재단이 걷는 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진주문화관광재단의 경우, 방만한 조직과 인력운용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비전의 설정과 그에 걸맞은 인력운용 체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 시급한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사 기관 기능중복과 비금전적 편익 비중

진주문화관광재단의 설립 필요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된다. 지역문화예술 진흥은 물론 문화환경 취약지역 지원 및 문화복지 시책 개발 등으로 주민복리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 인정된 것이다.

다만 문화 관련 유사 기관과의 기능중복 해소를 위해서 는 중장기적인 조정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더불어 관계 기관의 의견 수렴과 조율을 통해 합리적인 역할 분담 방안을 제시하는 등 재단의 운영방향 설정을 통해 신중한 조직의 설립이 필요하다.

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사항 가운데 경제성 분석의 경우, 시설운영 수입 등 금전적 편익 외에 부가가치 증대 효과 등 비금전적 편익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제적인 수익 창출 및 지속가능한 사업 발굴 등의 대책 마련도 필요한 실정이다.

더불어 재단 설립 이후 단순한 지역문화시설 관리 위주의 운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재단 설립 후 유네스코 창의도시 기반 구축과 문화도시 지정사업 추진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문화관광산업의 역량을 강화해 문화예술 수요에 대응하는 한편 문화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행정과 재단의 관계 정립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역문화재단의 운영성과 분석 및 역할 재정립 방안 연구(2011)」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문화재단 간의 관계 형성 행태에 대해 ‘일방적 상하 행정 전달 관계’가 가장 큰 문제점인 것으로 지적됐다. 그 다음으로는 ‘일방적 상하 정책 및 사업 전달 관계’였고, ‘행정 분야에서의 기능적 파트너십’이었다. 실제로 기초자치단체 문화재단의 경우에는 ‘일방적 행정과 정책의 상하 관계’인 것으로 나타나 정치적인 간섭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문화재단의 발전 장애 요소로는 ‘간섭에 따른 문화행정 자율권의 부족’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문화공무원의 지역문화예술 이해 부족’, ‘지역문화예술 전문행정인력 부족’이었다. 이 같은 조사를 통해 지역 대부분의 문화재단들이 지방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 모색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문화재단에 대한 행정직 공무원의 파견 근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문화재단의 업무 특수성에 대한 이해 부족은 물론이고 공무원 순환보직으로 인해 장기적인 시간을 요하는 업무와 진행에 필요한 문화정책 수행이 힘든 현실이다.

특히 예산 확보를 위한 지자체와의 네트워크나 감사 등의 행정업무 절차에서 행정이 가지는 비중이 큰 상황에서 불가피한 부분도 있다. 하지만 재단 업무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한 매뉴얼의 작성 등을 통해 행정과 재단의 바람직한 관계 설정은 물론 행정의 지나친 간섭에 대한 지방의회의 상시적인 감시와 감독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재단의 정체성 확보와 역량 강화

진주문화관광재단의 비전과 방향 그리고 전략은 향후 재단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추상적이고 성과주의적인 의도를 드러내는 수준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맥락을 견지해야 한다.

진주문화관광재단의 비전은 ‘서부경남·진주 문화관광부흥 혁신 거점기관’이며, 방향은 ‘문화진흥 및 문화자치 실현·문화관광산업 역량 강화 및 일자리 창출·문화관광 공동체 및 협치체계 구축’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정책기획 역량 및 시민 맞춤형 정책’, ‘4차산업 적용 및 창조적 콘텐츠 발굴’, ‘문화관광기관, 단체, 시민과의 상생형 협력’이다.

전국 각지 재단의 설립이념과 비전을 살펴보면 대부분 재단들의 공통점이긴 하지만, 실로 추상적이면서도 실현가능성을 의심케 하는 거창한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다.

광명문화재단의 설립이념은 ‘함께 하는 시민 웃는 광명’이다. 비전은 ‘문화예술로 시민이 행복한 광명’이며, 목표는 ‘지역문화예술 진흥과 지역문화예술 균형발전’이며, 세부목표는 ‘문화예술활동 기반 조성, 문화예술 창작 및 향수 활동 지원’이다.

부산문화재단의 미션은 ‘부산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부산을 창의와 품격을 갖춘 문화도시로 변화시킨다’이며 설립목적은 ‘문예창작, 학예진흥의 지원을 통해 지역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지역문화의 정체성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이다.

화성시문화재단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화성, 지역문화예술생태계 조성’이며, 미션은 ‘문화예술로 연결되는 도시 화성’, 핵심가치는 ‘지역예술 창조역량 강화, 매개역량 강화, 시민 문화주체 역량 강화’이다.

고양문화재단의 비전은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를 잇는 든든한 다리’이며 미션은 ‘고양시민 문화복지 구현과 고양시 문화예술 진흥’이다. 

경기문화재단의 미션은 ‘문화로 가꾸는 살기 좋은 경기도’이며, 비전은 ‘일상이 문화로, 예술이 일상이 되는 문화시민 구현’이며, 전략으로는 ‘창의, 일상, 공존, 혁신’을 핵심가치로 4개의 정책목표와 12개의 정책 과제를 설정해 놓고 있다.

사실 재단이 추구하는 목표 단위가 거대하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세부계획에 대한 기대치가 그만큼 적어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사업추진이나 예술진흥을 통한 지역문화사업의 특성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상대적인 취약성을 가질 가능성도 높다.

재단의 비전이나 방향, 전략에 비해 재단의 행정체계는 지역의 문화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을 집결해 특화된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조직 구조가 아니다. 더군다나 재단의 구성원들이 행정 업무의 기술 습득이 어려워 일정하게 행정 인력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는데도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재단의 민간 전문인력이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오히려 더욱 관료적인 관행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시행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도 사실이다. 행정보다 재단의 인력이 오히려 간섭하려 드는 상황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재단의 정체성 확보와 역량 강화는 진주문화관광재단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재단의 미션과 비전에 얽매이기보다는 재단의 본연적 역할 수행에 충실한 진주문화관광재단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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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대첩광장을 기록하다② / (기고문) 진주대첩광장의 본질을 훼손하지 말라

진주대첩광장의 본질을 훼손하지 말라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에 대해 역사진주시민모임이 제기하고 있는 주장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진정성의 결여에 이은 억지주장의 난무’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 진주대첩광장을 진주역사광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보자. 비유를 하자면 ‘지금 8차선 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데 갑자기 나타나 2차선 지방도나 국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억지주장과 다를 바가 없다. 지난 10년간 머리를 맞대고 숙의해 온 ‘지역사회의 논의’는 무시해도 아무 상관없다는 것인가? 상식에 바탕을 두지 않는 주장은 헛된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진주시민들은 지금 역사진주시민모임이 제기하는 주장들이 ‘오로지 형평기념탑의 현 위치 존치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사사건건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불편한 진실을 속속 알아채고 있다. 다시 말해 진주시민들이 모임의 순수성과 진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뜻이다.최근에는 지하주차장 반대와 진주대첩광장조성위원회 해체 등을 요구하면서 논란을 확산시키고 있다. 지하주차장 건설 반대 주장도 진주성의 역사와 문화재 훼손 측면만 강조하는 지극히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지하주차장을 건설하면 문화재가 완전히 파괴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는 식으로 사실을 오도하고 있다. 선릉, 종묘, 경복궁, 경상감영지는 사적지임에도 불구하고 엄연히 주차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선릉과 경복궁에 지하주차장이 있다고 해서 그 역사를 훼손했다고 주장한다면 섭천 소도 웃을 것이다. 원도심개발, 지역경제활성화 기여 측면은 왜 무시하는가. 사안에 걸맞는 논리개발이 안되면 자중하는 인내도 필요한 법이다.문제제기에서 끝내는 편이 옳았다. 그런데 최근 ‘지하주차장은 지하상가에 독이 된다. 자기 동네에 가면 더 좋고 싼 것 많은데 굳이 지하상가에 가서 쇼핑할 이유가 없다’ 등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발언이 지역사회에 공개됐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도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법한 ‘아무 말 대잔치’였다. 실질적인 이해당사자인 진주시 상인연합회가 발끈하고 나선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시민 대표를 자처하는 시민단체가 오히려 시민의 이익을 도외시 하는 행태를 보이는데 가만히 있을 진주시민들이 어디있겠는가. 해서도 안 되고, 안 해도 될 말이었다.진주대첩조성위원회 해체 주장도 마찬가지다. 진주대첩광장조성위원회의 한 사람으로써 ‘전체 위원들에 대한 심각한 인격모독과 다름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어찌하자는 것인가. ‘현 위위원회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문성도 없으니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고, 우리가 그 자리를 채워야 한다’라는 지독한 단체이기주의로 밖에 읽히지 않는다. 과연 그런가? 만약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면 위원 개개인의 인격과 전문성을 존중하려는 태도를 견지했어야 옳다.구차스럽고 하기 싫은 질문이지만, 위원회 해체를 주장한 17개 시민단체 모두가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담보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 그렇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진주대첩광장조성위원회 전체 위원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바라건대, 진주대첩의 본질을 훼손하는 시도는 이제 중지되어야 한다. 그리고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논란은 그만두어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전 진주시민의 외면과 비난을 피할 길이 없게 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할 것이다.(2017. 9. 8) (출처 : 진주시)

  • 2024-03-06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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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대첩광장을 기록하다① / (기고문)진주대첩광장은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해야 한다

진주대첩광장은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해야 한다 진주대첩광장조성 사업은 진주대첩의 호국정신을 되살리는 역사복원사업의 일환이자, 산업화와 도시화에 빼앗겼던 역사공간회복사업이라는데 의의가 있다.진주성정화사업이 진주성(晋州城)의 역사성․상징성․유일성과 같은 역사복원 혹은 역사공간의 원형보존에 실패한 사업으로 평가되면서, 사적 제118호임에도 불구하고 역사성을 잃어버린채 시민공원이나 관광지 정도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진주성의 크나큰 불행이다.따라서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은 진주성정화사업의 실패를 교훈 삼아‘진주성 외성의 복원 혹은 보존’을 대전제(大前提)로 하는 사업이 되어야 한다. 만약 진주성의 역사성을 간직한 ‘진주대첩광장’이 아니라 진주의 천년 역사를 백화점식으로 담아내는 ‘진주역사광장’으로 역사적 공간성을 확장시킨다면, 진주성정화사업으로 진주성의 역사를 상실했듯이 진주대첩광장 역시 그 역사성을 잃어버리는 과오를 되풀이하고 말 것이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따라서 진주대첩광장에 진주성의 역사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련의 시설물의 설치는 원론적인 차원에서 옳지 않다.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광장의 이미지를 ‘비움’으로 정한 진주시의 공간설정에 적극 찬성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최근 역사진주시민모임이 기자회견에서 ‘광장에 천년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담자’는 주장을 했다. 역사진주시민모임이 주최한 제1차 열린토론회에 주제토론자로 참석했던 경험을 토대로 해석해보면, ‘진주대첩광장’이 아닌 ‘진주역사광장’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당초 주장의 연장선상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당시 열린토론회에서는 진주역사광장을 조성하고 김시민장군을 비롯한 창렬사 정사에 모신 일곱 분의 동상을 세우는 것을 비롯해 형평운동기념탑, 농민항쟁기념탑, 연지사종탑, 이수일장군 사당 충무사 건립, 논개동상, 위안부소녀상 등을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의 주제토론이 있었다. 진주대첩광장은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공감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이 토론회가 진주시민들의 공감대 확산에 대한 노력과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적절한 시기와 확고한 명분을 갖추지 못했다’고 반박한 기억이 난다. 열린토론회 이후 역사진주시민모임의 주장은 그때나 지금이나 조금도 달라진 게 없어 보인다. ‘형평운동기념탑이 존재하는 진주역사광장 조성’만이 해법이며 ‘형평운동기념탑의 이전은 불가하며 진주대첩광장 조성도 찬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명칭은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형평운동기념탑을 진주대첩광장에 존치할 이유가 없고 형평운동기념탑 이전을 반대하는 명분도 찾기 어렵다. 진주대첩광장은 진주성의 역사성과 공간성을 오롯이 담아내는 공간이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은 10년의 세월동안 시비 980억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돼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고, 최근에는 문화재청의 허가를 얻어 시굴과 발굴조사를 앞두고 있다. 현 상황에서 진주대첩광장이 아닌 진주역사광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역사진주시민모임의 주장이 과연 시의적절한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확고한 명분이 있는지, 그리고 과연 지역사회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 자문자답해 봐야 한다.더불어 ‘오로지 형평운동기념탑을 현 자리에 존치시키기 위해 진주대첩광장 조성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고 있다’는 세간의 혐의를 피하지 못한다면 더더욱 지역민의 공감대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결론적으로 형평운동기념탑 이전 반대가 앞으로도 계속되어 사업추진이 늦어지게 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의 몫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는 사실도 분명히 상기할 필요가 있다. 최근 역사진주시민모임의‘지하주차장 반대’에 대해서도 지하상가 내의 청년 점포주들이 지역경제활성화와 구도심활성화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고 있는 것이 그 징후이다.형평운동기념탑을 현 자리에 존치하는 것만이 과연 형평운동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는 일인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오히려 이전을 통한 ‘형평운동 성역화’노력이 형평운동의 정신을 올바로 계승하는 일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귀 기울여야 한다.해마다 진주향교에서 중학생 인성교육을 하면서 진주정신의 한 축인 형평운동에 대해 자랑스럽게 이야기 한다. 바라건대 내년부터는 형평운동의 역사성과 형평운동기념탑의 건립에 이어 진주시인권조례를 활용한 형평운동 성역화를 통해 형평운동 정신의 올바른 계승에 노력한 진주시민들이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을 가져본다.(2017. 8. 25) 진주대첩광장 조감도(변경 전)진주대첩광장 조감도(변경후)

  • 2024-03-06
  • 작성자

    황경규/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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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도시재생 진단 / PART 3 블라인드 인터뷰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진주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도시재생사업인 만큼 향후 추진될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진주평론은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성북지구 주민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지역 주민을 만나 인터뷰 했다. 인터뷰이의 자세한 인적사항은 비공개 요구로 공개하지 않는다. 01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주민들이 배제되었다는 주장의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당초에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을 위해 2년 전부터 활동을 해왔다. 성북지구의 발전을 위해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무보수로 활동했다.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나름대로 아이디어도 내고 사명감을 갖고 활동을 했다고 자신한다. 다행스럽게도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우리 일처럼 기뻐했다. 그동안 더 열심히 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었지만 노력이 결실을 본 것 같아 좋았다. 그런데 성북지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들어서면서 모든 것이 변했다. 그동안 활동해 온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은 기본이고, 지원센터에 활동에는 한 명도 참여하지 못했다. 지원센터의 설립과 동시에 그간 지속되어 온 우리의 노력은 깡그리 무시되었다. 이른바 센터의 횡포가 시작된 것이다. 항의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지역주민들의 참여 요구도 무시되었다. 일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에도 ‘안된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입회원서를 다시 써라’고 했다. 2년간의 수고는 고려되지 않았고 주민들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었다. 공모 선정 이전부터 시작된 우리의 수고는 이렇게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었다. 우리가 곧 주민이고, 공모 선정을 위해 2년간 일한 건 우리와 같은 지역 주민이다. 배제하는 이유를 지금도 모르겠다. 02 도시재생대학 추진과정에서의 문제는 무엇인가? 현장지원센터가 들어오면서 도시재생대학을 추진했다. 우리는 2년 동안 도시재생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그런데 무조건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요했다. 반발했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답변만 돌아왔을 뿐이다. 그간 도시재생 공모 유치를 위한 과정에서의 노력들에 대해 전혀 인정해 주지 않았다. 그저 자신들이 추진하는 사업에 필요한 매개체로 볼 뿐이었다. 근본적으로 지역주민과의 소통부재에서 발생한 문제이다. 아예 소통할 의지가 없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대학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지역주민들을 보는 시각에 문제가 있다. 이런 것이 우민화교육이 아니고 무엇인가? 아마도 본래부터 활동한 활동가들을 배제하려는 속셈이었던 것 같다. 03 분과위원회 구성에도 문제가 있었나? 센터에서 분과위원회를 구성한다고 사람을 모았다. 참석했더니 다짜고짜 들어가고 싶은 분과를 적으라고 했다. ‘이런 걸 왜 하느냐’고 물었더니 “자기가 들어와서 다시 시작한다”라고 답변했다. 그리고 “안 쓰면 그만이다. 분과위원장은 알아서 뽑겠다”라고 말했다. 분과위원회의 구성에 대해서도 구역계 주민들이 우선이라는 주장에 대해 ‘진주 전체’라고 당당하게 말했다. 성북지구 도시재생의 주역이 성북지구 주민이 아니라 진주 전체라는 시각을 가진 사람이 센터에 있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이다. 상식이 통하지 않았다.분과위원장을 뽑는 자리에서 한 명도 못 뽑은 채 회의가 끝났는데, 어느 날 갑자기 안내문자가 왔다. ‘각 분과위원장님은 회의에 참석하라’는 내용이었다. 주민들의 합의가 아닌 자기들 마음대로 분과위원장을 선정한 것이다. 이게 도대체 말이 되는가? 현장지원센터가 이렇게 독선적인 운영을 하는데도 진주시는 제재가 없다. 주민은 배제하고 현장지원센터가 독선적으로 추진하는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04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 정보에 대한 접근력은 어느 정도인가? 심하게 말하면 우민화·식민화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가끔 도대체 이 사람들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궁금할 때도 있었다. 지역주민들에게 방향 제시를 하지 않는다. ‘예산은 내가 쓸테니, 너희들은 와서 줄을 서라’ 이런 식이다. ‘눈 가리고 아웅이며 끼리끼리 모여서 자기들 마음대로 알아서 한다’라고 하면 과할지 몰라도 그 정도라는 말이다.예를 들면 문화기반 사업으로 2000만원의 예산이 있었다. 그런데 5개 분과에 400만원의 예산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그런데 10주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런 방식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하향식 사업 추진이라는 점에서는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05 추진사업들이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옥봉지구 새뜰마을 사업을 예로 들면, 사업이 종료되고 난 뒤, 옥봉지역 주민들이 함께 모여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주민들이 모여 지역발전을 고민하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들었다. 그런데 성북지구는 그런 계획이 전혀 없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주민들이 배제되고 있다는 주장의 근저에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아무리 뜯어봐도 성북지구 주민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는 계획은 듣지 못했다. 만약 있다면 다행스러운 일이다.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성북지구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알기로는 진주엔창의문화센터와 청년 허브하우스, 어울림여가센터 등이 대표적인 사업인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진주엔창의문화센터의 경우에는 진주창의도시추진위원회가 운영을 하는 것으로 못을 박아 놓고 있다고 들었다. 성북지구 주민들이 주체가 될 수 없는 이유가 있는가? 왜 다른 단체가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에서 엄청난 혜택을 누리는가? 성북지구 주민들은 혜택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제기의 근원에는 지역주민들이 배제되고 있다는 인식이 이미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다는 점이다. 신중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그리고 전체적으로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성북지구 주민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성북지구 주민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도시재생 사업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06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선결조건이 있다면? 성북지구 주민들이 주체가 되는 도시재생사업이 되었으면 좋겠다. 주민들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돈을 달라는 것도 아니고, 생떼를 쓰는 것도 아니다. 다만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 추진과정에서 객체가 아닌 주체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스마트 주차장, 횡단보도 등 무엇이든지 생기면 지역에는 좋은 일이라는 것쯤은 알고 있다. 다만 주민들이 주인이 되지 못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성북지구 주민들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이 되기를 바랄뿐이다.

  • 2024-03-06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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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도시재생 진단 / PART 2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현황과 문제점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광의적·포괄적 개념의 도시재생이며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노력이 병행된다는 점이다. 더불어 도시재생정책과 주택정책의 연계시행이면서, 지방분권적 재생사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 확보를 목표로 한다.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가지는 긍정적인 효과의 이면에는 여전히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들이 상존하고 있다. 특히 사업중심의 도시재생이 가지는 장소중심의 회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장소에 대한 개별사업 진행으로 중복 또는 칸막이 등의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다음으로는 관주도의 하향식 도시재생이다. 이는 공모사업이 가지는 폐단의 하나이다. 이른바 절대적인 시간의 한계와 동일한 가이드라인과 평가체계에 의한 일률적인 평가 등의 문제이다. 행정의 지속성 부재로 인한 정책추진의 지속가능성 결여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이른바 정책 일관성의 결여이다.가장 큰 문제점은 주민역량 강화사업의 형식화로 인한 주민역량 부족의 문제이다. 지역마다 도시재생대학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경우가 많다. 더불어 도시재생의 비전과 목표에 걸맞는 교육전문가의 실질적 참여와 자세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이는 사회적 경제 주체로서의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이 협소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지역활동가와 사회적 경제주체가 부족하고 민간전문가와의 협업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른바 지역 주민은 배제된 채, 건설사업 위주의 독선적인 도시재생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도시재생 주인은 ‘배제’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성북지구 지역 주민의 배제에 있다. 실제로 가장 큰 혜택을 누려야 할 성북지구 주민들이 주체가 아닌 객체가 되고, 사업추진에 있어 이용만 당하고 있다는 지적이다.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위해 2년이 넘도록 노력한 성북지구 주민들은 성북지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의 개소와 더불어 이른바 ‘찬밥 신세’가 되었다. 기존의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위해 뛰어다녔던 주민들은 현장지원센터의 주역이 되지 못했다. 게다가 도시재생대학 등의 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다시 처음부터 교육받기를 강요당했다. 강력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기존의 도시재생위원회에서 활동한 활동가들은 이렇게 철저히 무시당한 것이다.도시재생을 위한 분과위원회의 위원장 선임에 있어서도 독선적인 행태를 그대로 드러냈다. 분과위원장도 센터에서 마음대로 결정하고 통보했다. 분과위원회에 들어가는 회원들에 대해서도 구역계 주민들이 우선이 아니었다. 이른바 진주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분과위원을 구성하겠다는 것이었다.이에대해 성북지구에서 활동해 온 활동가들은 “지난 2년동안 성북지구 도시재생 공모 선정을 위해 봉사해왔다. 줄 세우고, 박수치고, 사진 찍고, 하라는 것은 모두 다했다. 그런데 지금와서 판을 갈아엎고 자신들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안 할거면 가라는 식이다. 이게 우민화 식민화가 아니면 무엇이냐?”며 울분을 터뜨렸다.건설사업 위주의 도시재생이 추진되고 있는 부분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북지구 내의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예산은 2,000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이 마저도 5개 분과에 400만원씩 쪼개서 자체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주민들이 공모사업 서류를 작성하지 못할 경우에는 10주 교육을 받고 공모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우민화, 신민화 정책을 쓰고 있다’면서 현장 지원센터장의 교체를 요구하기도 했다.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중심시가지형이다. 이는 도시재생 사업 추진에 있어 사회적 경제 주체를 육성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지적은 결코 가볍게 무시하고 지나갈 수 없다. 지역주민이 배제된 도시재생사업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진주엔창의문화센터가 ‘도시재생?’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가지는 핵심적인 가치는 ‘과연 성북지구 주민들에게 어떠한 혜택을 줄 수 있는가?’가이다. 성북지구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이며 사회적 경제 주체를 육성해야만 한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가지는 가치이기도 하다.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 계획서를 보면, 진주엔창의문화센터와 청년허브하우스, 어울림여가센터가 대표적인 재생사업인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스마트주차장과 스마트 횡단보도, 복합미디어폴 스마트뷰, VMS전광판 등도 주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물론 도시재생대학을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사업들 역시 진행되고 있다.과연 이러한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이 사회적 경제 주체를 육성하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과 어느 정도의 연계성을 갖는가 하는 부분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특히 성북지구는 진주성과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 예정지와 인접해 있다. 따라서 쇠퇴한 원도심 활성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두 지역의 자원을 연계하면서 일관성있고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방향으로 개발하고 정비하는 방안에 대한 기대가 큰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대표적인 것이 진주엔창의문화센터이다. 일단 쌩뚱 맞다.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을 찾기 어렵다는 점도 있다. 공모사업 선정에 있어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억지로 끼워 넣었다는 일부의 증언도 있다. 사실 여부를 떠나 향후 추진될 진주성종합정비계획과 관광거점도시 공모,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 등 진주성의 역사와 문화와의 연계성을 활용한 미래가치 측면에서는 큰 점수를 얻기 어렵다. 진주엔창의문화센터는 향후 여행안내소, 민속예술, 공예전시 및 체험장, 세계창의도시 전시관운영, 민속공예 비엔날레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진주시가 진주성의 역사·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원도심의 전반적인 생활여건 개선은 물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겠다는 주장과는 근본적으로 배치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특히 75억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투입하는 것도 모자라, 진주 창의도시 추진위원회를 운영주체로 특정한 부분은 ‘이 사업이 성북지구 주민들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이 맞는가’라는 의구심이 들게 한다. 성북지구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성북지구 주민들을 배제한 것과 마찬가지로 진주시 역시 성북지구 주민들의 사회적 경제 주체 육성이라는 근본 취지를 외면한 처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진주엔창의문화센터가 들어서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지역 주민이 공간의 주체가 되어서 사회적 경제 주체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길을 막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것이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성북지구 주민들이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만약 그렇다면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성북지구 주민을 위한 사업이 되기 어렵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신중히’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진주 최초로 추진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은 최근에 선정된 강남지구 도시재생 사업의 롤 모델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성공적인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의 완료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과 부분적인 보완책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가장 먼저 ‘진정으로 성북지구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시재생인가?’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는 불가피하다. 사업의 완수를 위해 문제점을 회피한다면 결과적으로 수많은 문제점만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금부터라도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 기존에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적절성과 효과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도시재생을 추진하는 전담부서와 현장지원센터 등과 같은 기구와 조직의 타당성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성북지구에 이어 두 번째이다. 진주에서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반드시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진주시는 최근 경남도로부터 「2030 진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최종 변경 승인받아 인정사업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도시재생 전략계획의 주요 내용을 보면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을 8곳에서 12곳으로 세분화해 도시재생 인정사업 등 중앙 공모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한 것이다. 더불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별 면적을 정부에서 요구하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사업유형별 5만㎡에서 20만㎡ 내외로 공모기준에 적합하게 반영했다. 진주시는 2030 진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계기로 체계적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이러한 진주시의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부터 되돌아 보아야 한다. 첫 단추를 잘못 꿰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 2024-03-06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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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도시재생 진단 / PART 1 진주성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연계

진주성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진주대첩광장 조성을 비롯해 남강과 진주성을 관광자원화함으로써 원도심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과 맞물려 있다.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로 하는 원형복원에 실패한 1970년 「진주성정화사업」 이후, 50년 만에 추진되는 진주의 역사(役事)이자, 진주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호국충절의 진주정신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 역시 진주대첩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진주성 외성 복원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진주성 외성의 핵심공간인 동장대 복원도 시동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진주성 외성의 복원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진주성이 진주관광의 거점지역이라는 측면에서 정부의 ‘관광거점도시’ 공모사업에도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성을 중심으로 대사지 복원과 진주교방문화단지 조성 등을 통해 진주성 주변을 진주관광의 거점지역으로 만든다는 것이다.진주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에 이어 이번에는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진주성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은 진주성 종합정비사업과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의 연계를 통해 진주성을 중심으로 하는 진주의 관광핵심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주성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와 연계성은 물론 향후 개선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진주관광 거점, 진주성 사적 제118호인 진주성은 진주관광의 거점지역이다. 진주성은 임진왜란 3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대첩의 현장이자, 계사년 7만 민관군이 전몰한 호국의 성지이다. 더불어 경남의 문화·행정·군사의 중심지로서의 역사적 상징성을 갖고 있다.진주시가 진주성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진주성 정비계획은 진주대첩광장 조성을 비롯해 진주성 주변정비를 통해 남강과 진주성을 관광자원화함으로써 원도심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진주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을 위한 국비확보는 물론 문화재청과 문화재 전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용역을 실시한다. 진주성 정비의 대상과 범위를 설정하고 학술연구, 현황조사, 문화재관리실태조사, 주변정비 방안, 장·단기계획, 예산 투입 계획에 이어 진주대첩광장 조성, 이전예정인 국립진주박물관 활용방안 등의 현안 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진주성종합정비계획은 문화체육부 선정 경남 최고의 관광지로 선정된 점을 감안해 향후 진주성 활용계획도 마련해 원도심과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외성 복원 신호탄, 진주대첩광장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은 진주성 외성 복원사업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07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이 수립된 이후, 부지보상과 건물철거, 문화재 정밀발굴조사에 이어 현재는 문화재청 심의와 진주대첩광장조성(안) 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다.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은 진주성 외성에 대한 복원사업의 출발점이자, 진주대첩의 역사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더불어 진주성과 연계해 진주대첩을 기념할 수 있는 시설 조성을 통해 역사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함은 물론 도심지 내 휴식 및 휴양기능을 도입해 시민들의 여가선용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 도시민의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측면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진주대첩광장조성 사업은 현재 사업시행을 위한 현상변경허가를 포함한 문화재청의 심의를 통과한다면 2021년 6월에 사업이 시행돼 오는 2022년 12월에 사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에 이어 진주성 외성의 핵심건축물인 동장대 복원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진주성 외성 복원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관광거점도시 진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 과제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의 지역 확산정책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관광거점도시」 선정을 위한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현재 정부의 관광거점도시 공모에 최종 선정된 곳은 강릉, 목포, 전주, 안동시 4개 지역이다. 진주는 진주성을 관광 핵심콘텐츠로 설정하고 남강과 축제, 교방문화 등 진주만의 독특한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해 관광거점도시 지정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만약 진주시가 관광거점도시로 지정된다면, 진주성종합정비계획과 진주대첩광장조성사업, 그리고 진주성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의 연계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최적의 개발 모델을 모색해야 한다.각각의 사업이 서로 연계성을 갖지 못하고 따로 국밥이 될 경우, 1970년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로 한 원형보존에 실패한 사업인 진주성정화사업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 사업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발표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했다.진주시의 경우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성북지구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성북·중앙동 일원 원도심 지역은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활력이 넘치는 역사·문화·역사·관광도시로서의 희망찬 출발을 알렸다.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에는 도시가 가진 고유의 이야기로 도시의 가치를 만들고 특색을 부여하는 지역중심의 역사·문화적 도시재생이 필요하다는데 모두 공감하고 있다. 더군다나 진주시 성북지구는 조선시대 공공행정 및 군사요충지로 서부경남의 중심지이자 진주성과 함께 진주의 역사·문화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최근 도시 공간 구조의 변화로 인한 급격한 인구유출과 지역상권 쇠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원도심 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성북지구 주민들의 의지와 함께 역사·문화·관광 자원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은 원도심의 전반적인 생활여건 개선은 물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 하기에 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중심시가지형 사업이다. 진주성 일원과 청소년수련관 주변 19만8000㎡의 대상지에 2024년까지 국비 180억원, 지방비 183억원, 기타 58억원 등 421억원의 마중물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성북지구 도시재생사업의 비전은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이다. 3대 추진목표는 ▲미래를 꿈꾸며 함께 머무르는 ‘열린 쉼터’ ▲특색있는 문화로 즐거움을 나누는 ‘매력 활력터’ ▲공동체로 협력하며 희망을 나누는 ‘상생 쉼터’이다. 더불어 4가지 핵심 콘텐츠 및 추진전략으로는 ▲머무름 비춤사업 ▲문화나눔 비춤사업 ▲희망나눔 비춤사업 ▲정보 나눔 비춤사업으로 주민 주도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핵심거점시설로 머무름 비춤 사업은 청소년 수련관 부지 내 ‘청년 허브 하우스’를 조성하고, 공공여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진주교육지원청과 연계해 구)배영초등학교 근대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어울림 여가센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역사·문화도시 거점조성을 통한 볼거리 제공을 위한 문화나눔 비춤사업으로는 진주문화원 이전 공간을 리모델링해 ‘진주앤창의문화센터’를 만들어 민속예술·공예전시·체험관 등 유네스코 창의도시 실현 및 육성을 위한 공간을 만든다.‘빛내림 나눔거리’ 조성을 위해서는 진주성 주변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역사가 숨쉬는 테마를 주제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상권활성화 사업인 ‘희망나눔 비춤사업’으로는 지역자원을 활용한 상생발전 방안의 하나로 마을지도,상권관광앱개발, 지역상권 스템프 투어, 축제·이벤트발굴, 상인컨설팅, 상생협약, 마을관리협동조합운영 등을 통해서 지역상권 환경 개선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정보나눔 비춤사업은 시민소통 플랫폼 구축, 시민체감형 스마트 서비스 구축, 스마트 교통서비스(스마트 주차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등으로 특색있고 편리한 삶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주관으로 주민주도의 도시재생대학을 열어 도시재생의 이해, 공동체 이해, 마을자원조사, 조시재생 선진지 답사 등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추진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주민역량 강화사업으로 성북지구 주민들이 주도해 기획한 축제·이벤트, 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 등으로 원도심에 활력을 가져 온다는 계획이다.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진주시 강남지구가 2020년 하반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2021년부터 14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도시재생사업이 본격추진될 계획이다.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원도심의 골목상권과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근린형 사업이다. 강남동 일원 약 15만㎡ 규모에 국비 80억원, 도비 16억원, 시비38억원, 뉴딜기금 10억원 등 모두 14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강남지구 뉴딜사업의 비전은 ‘뉴트로 강남, 물과 빛을 즐기자’이다. 문화예술의 기능집약과 공간연계로 ‘문화예술중심 지역특화 활성화’, 다양한 정주인구 유입을 위한 ‘일하고 머무르는 직주생활’, 안전하고 편리한 커뮤니티 공간정비를 통한 ‘살고 싶은 거주환경 조성’을 3대 목표로 하고 있다.그리고 ‘찾고 싶은 희망 물·빛 사업’과 ‘함께 하는 공감 물·빛사업’ ‘공기업 참여사업’을 3대 핵심 콘텐츠로 주민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향후 역사·문화·예술의 중심축으로 위상이 높아질 강남지구는 유등테마공원, 유등전시관, 비거테마공원, 남강변 중형 문화공연센터, 남가람문화거리로 이어지는 동서축과 옛 지누역 철도재생프로젝트, 진주성, 진주대첩광장으로 이어지는 남북축의 구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2024-03-06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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