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잣대

  • 작성자

    진주평론

  • 작성일

    2024.03.05 PM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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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8

‘잣대’라는 말이 있다. 길이를 재는 자로 사용되는 대막대기 혹은 나무 막대기의 일종으로 통칭 ‘자막대기’라고도 부른다. 이 말은 자고로 도덕적인 행위나 사물의 기준을 재단하는 객관적인 근거로 인용되곤 했다. 흔히 ‘객관적이지 못한 일’이나 ‘형평성에 어긋나는 일’이 있을 때 사람들은 이 잣대를 기준으로 잘잘못을 가리곤 한다.
그런데 이 잣대란 말은 그 자체로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잣대가 적용되는 순간, 그것은 객관적이지 못하며 형평성의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이 ‘잣대’는 일부 소수 권력자의 전유물로 인식돼,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란 말도 만들어 냈다. 물론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진주의 유력 사회단체장이 이 ‘잣대’에 걸려들었다. 일종의 괘씸죄다. 좀 더 자세하게 풀어보면 ‘알아서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나지 않은 죄’ 혹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고위직에게 불평을 쏟아낸 죄’ 쯤으로 보면 된다. 이어진 ‘개인 뒷조사’와 ‘언론플레이’는 기가 막힐 지경이다.
이 지점에서 옛날 어르신들이 자주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나이가 들면 죽어야지.”
이 말은 단지 ‘나이가 많기 때문에 죽어야 한다’는 의미보다는 ‘올바르지 못한 잣대’가 적용됐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물론 둥지를 튼 자리가 오래돼 썩고, 고약한 냄새가 난다면 새 자리를 만드는 것이 당연하다. 근데 적용된 기준이 ‘객관적·형평성’에서 어긋난다면, 그것은 ‘어설픈 잣대’일 뿐이며 ‘대중의 비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오래전이다. 20~30년 전쯤이다. 모 방송국 TV프로그램 중에 「스타 서바이벌 게임」이란 게 있었다. 일종의 짝짓기 놀이다. 남녀 각각 4명이 출연해서 마음에 들지 않는 출연자를 한 사람씩 탈락시킨다. 마지막에는 남자 2명, 여자 1명이 남게 되는데, 남자 연예인 2명이 혼자 남은 여자 출연자 앞에 서서 장난감 칼을 멋지게 뽑으며 이렇게 외친다. “호랑이야! 내가 간다.”
이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는 이 부분이다. 두 자루의 칼끝에는 각기 다른 물건이 달려 있다. 한 사람은 날이 곧추선 칼이 나오지만, 나머지 한 사람은 ‘노가리’나 ‘대파’ 같은 민망한 것이 칼날 대신 달려 있다.
당시 시청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배꼽을 잡고 웃는 이유는 ‘바짝 말라비틀어진 노가리’와 ‘숨이 죽어 축 늘어진 대파’가 아니라 사회 통념상 기준이 되는 ‘잣대’가 정작 그곳에 없기 때문이다.
행여나 ‘적합한 법집행’이라는 이름의 칼에 민망한 ‘노가리’를 매달고 마구 휘두르는 건 아닌가 생각해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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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

나를 술 푸게 하는 세상 가수이자 개그맨인 정광태가 부른 ‘독도는 우리 땅’을 잘 아실 것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을 한 칼에 보내 버린데 이어 지금까지 국민 애창곡이 된 이 곡은 독도를 소재로 한 노래 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 이 노래 모르면 간첩이다. 독도는 우리 땅이 방송금지 처분을 받은 적이 있다. 전두환 정권 시절 문화공보부로부터 잠정 방송금지 처분을 받은 것이다. 이유를 보면 어이가 없다.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파동이 일어났을 때 전두환 정부의 대일외교 정책 등을 우려해 금지했다’는 것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친일파나 왜놈 눈치 보는 인간’은 사라지지 않고 존재한다. 바퀴벌레보다 더 끈질긴 놈들이다.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노래가 첫 선을 보인 1982년 이후, 일본이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우길 때 마다 이 노래는 전파를 타고 대한민국에 울려 퍼졌다. 2005년에는 독도 노래비가 도동항 광장에 설치되고, 가수 정광태는 본적을 독도로 옮김과 동시에 ‘명예 독도 주민’이 되었다. 반면, 일본은 정광태를 입국금지 명단에 올렸다. 구질구질 한 건 예나 지금이나 다름없다. ‘국가가 나한테 해 준게 뭐 있냐. 일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멘트로 전 국민을 웃음의 도가니에 빠트린 개그 코너가 있었다. 제목은 ‘나를 술 푸게 하는 세상’이다. 남성 취객과 여성 취객이 경찰에게 푸념을 늘어 놓은 콘셉트이다. 술에 취해서 헛소리를 해대는 점이 웃음 포인트지만, 현실을 강하게 풍자한다. 특히 ‘일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과 같은 명대사는 당시 엄청난 유행어로 등극했다. 코너를 보자. 파출소에 온 남성 취객이 순경에게 ‘독도는 우리 땅’을 아느냐고 묻는다. 순경이 노래 1절을 자랑스럽게 부르자, 다시 질문을 던진다. “그럼 5절을 불러봐” 순경이 당황해하자, 곧바로 이런 멘트를 던진다. ‘이 애국심이라고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더러운 나까무라 순사야!’ 비록 개그 코너지만 1절만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슴을 뜨끔하게 만드는 말이다. 당시 장동건과 고소영의 열애 소식이 연예가를 달구었을 때 남성 취객 역의 박성광은 이렇게 말한다. ‘1등 끼리 사귀는 더러운 세상.’ 그리고 유해진과 김혜수의 열애설이 나왔을 때는 ‘나 같은 사람도 연예할 수 있는 행복한 세상’이라고 외쳤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은 그렇게 가끔은 힘이 되고, 때로는 위로가 되는 외침이었다. 남자 취객이 순경에게 묻는다. ‘한우 좋아해?’ 당연하다는 순경의 대답에 ‘5등급은 먹어 봤어’라고 되묻는다. ‘5등급이 있냐?’라는 반문에 순경의 멱살을 부여 잡으며 이렇게 말한다. “한우 1등급만 기억하는 더러운 육식 순경.” 단순한 개그지만, 여러 상황을 접목시켜 보면 남성 취객의 말은 ‘언제나 옳다’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갖게 된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그것이 ‘나술세’ 즉 ‘나를 술 푸게 하는 세상’이 가진 힘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나를 술 푸게 하는 세상’이란걸 직감한다. 그렇다고 술에 만취한 상태에서 순경의 멱살을 부여 잡고서는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고 외치다가는 곧바로 유치장 신세를 면치 못한다. 막걸리와 소주 한 잔의 힘을 빌어 ‘내 맘대로 되지 않는 세상’을 향해 외쳐볼 뿐이다. 그마저도 할 수 없다면 이 세상을 어떻게 견뎌낼 것인가. ‘독도의 날’이 언제인지 아는 사람은 드물다. 10월 25일이다. 독도의 날은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알리고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제정을 기념하는 날이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이 공표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는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정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서 곧바로 이런 멘트를 떠올리신다면 그대는 개그천재이다.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만 알고 독도의 날은 모르는 더러운 세상.’ 독도의 날은 10월 25일이다. 기억하자.

  • 2024-03-05
  • 작성자

    황경규/진주평론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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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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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악관은 금칠을 한 감옥이다

백악관은 금칠을 한 감옥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명사(名士)의 자녀치고 문제가 없는 자식들은 드물었다. 총으로 자살을 기도한 스탈린의 장남은 “총 하나도 제대로 쏘지 못하는 주제에…”라는 스탈린의 책망을 들어야 했다. 장남도 장남이지만 차남은 알코올 중독이요, 외동딸 내외는 시베리아로 유배를 당했다.인도의 국부(國父) 간디의 장남은 아버지의 금욕생활과는 달리 아버지의 명성을 팔아 돈을 챙기고 이권을 넘나들다 결국 막대한 부채를 얻었고, 이를 이기지 못해 결국 결핵으로 변사했다. 그리고 처칠 수상의 자녀 셋도 자살하거나 알코올 중독으로 유치장 나들이를 일삼았다.그런데 꼭 그렇지 않은 명사의 자녀들도 있었다.링컨 대통령의 아들 로버트는 변호사, 장관, 외교관을 역임하며 명망을 유지했지만, 주위의 강력한 출마권고에 불구하고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았다. ‘백악관은 금칠을 한 감옥’이라는게 그 이유다. 그런 그는 링컨의 후광을 피해 가며 여생을 존경받으며 살았다.서양만 그런 것이 아니다. 지저분하게 누구 누구 아들이 그렇다고 일일이 적지 않아도 온 국민의 머리 속에서 떠오르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독자들의 읽는 수고를 덜어주는 차원에서 구렁이 담 넘듯 넘어가는게 좋을 것 같다. 누워 침 뱉기에 다름 아니니 그냥 건너 뛰는게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을까 싶어서이다.이러한 것을 볼 때 동서양을 막론하고 ‘후광은 액물’이라는 역사의 궤적을 좀체 못 벗어남을 절감케 한다. 큰 나무 아래에서 작은 나무가 자라는 것이 어려운 일이고, 후광을 입는 순간 자신에게 쌓일 마음의 짐을 벗기에는 그 후광이 너무도 무겁기 때문일까? 결국은 예나 지금이나 허세의 공작 날개를 접고 제 갈 길을 묵묵히 걸어 가는 것이 잘 먹고 잘 사는 길에 다다르는 첩경인 셈이다.옛날은 옛날이고 지금은 세상이 많이 달라졌을거라고 생각하는 독자는 없으리라.물론 천만의 말씀이다.대(代)를 이어 이라크와 악연(惡緣)을 맺고 있는 미국의 대통령을 보면 그렇다. 세계평화를 위한 일이라 공언했지만, 전 세계 곳곳에서는 이라크와의 전쟁을 반대하는 반전(反戰)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다. 영화시장을 제패하고 있는 미국의 헐리우드에 사는 영화배우들도 그렇고, 프랑스에서도 연일 반전시위가 일어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인간방패를 자처하면서 까지 이라크 주변국까지 날아갔지만 지금도 전쟁은 목하 진행중이다.물론 전쟁이라는 화살은 이미 시위를 떠났으며 과녘을 향해 힘차게 날아가고 있는 중이니 ‘잘한다 못한다’를 따지는 것은 부질없는 짓인지도 모른다.어느 유명 작가의 글을 보면 미국은 뉴프론티어나 뉴딜이니 하는 모험이 수반되는 니오니즘의 욕구를 응집하고 수렴하는 인물을 선호하는 나라라고 하니까 어느 정도 이해는 간다. 그런데 정은 옛정이요, 구관이 명관인 우리 사회에서 과연 이라크 전쟁은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비단 이라크 전쟁 뿐이 아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이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쟁의 명분이 아무리 정당하다 할지라도 피해를 보는 것은 정작 국민들이다. 나라가 피폐해지고, 가정이 파탄나고, 가족을 잃고, 마침내 미래마저도 불투명해진다. 전쟁은 그런 것이다.서부의 명화 ‘백주의 결투’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다. 보안관 게리 쿠퍼가 출옥한 악당 4명을 기다렸다가 백주에 처치하는 간단한 줄거리지만, 영화는 팽팽한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관객을 영화에 몰입하게 만든다. 청초한 미모의 신부 그레이스 켈리와 주제가인 ‘하이눈’이 없었다면 관객들은 숨이 막혀 끝까지 보지 못하고 영화관을 뛰쳐 나왔을 지도 모르는 영화이다.‘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결투’가 진행중이다. 어쩌면 결투가 아니라 일방적인 두들겨 패기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관객들은 이를 숨막혀 하지 않는다. 이미 나중에 밝혀질 스토리가 백일하에 다 드러나서 그런건 아닐까? 후광은 액물이다. 역사가 증명한다.

  • 2024-03-05
  • 작성자

    황경규/진주평론 발행인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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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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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장난 치세요?

지금 장난 치세요? 악조건 속에서도 굳세게 잘 자라는 식물이 있다. 근데, 하루는 쨍쨍 내리쬐는 햇볕에 두었다가, 열흘 동안은 서릿발 같은 냉골에 둔다면 자라날 길이 없다. 안 죽으면 그나마 천만다행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쩌다 한 번 날아든 희소식에 잠시 동안 희희낙락할 때가 있다. 근데 열흘 내내 치욕적인 흑역사만 써내려 가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도저히 버텨낼 재간이 없게 된다. 우울증에 걸려 세상과 등지지 않으면 그나마 천만다행이다. 근데 요상하게도 요즘 세상이 그렇다. 옛날과 달리 ‘살면서 어쩌다가 한 번 나쁜 일이 생기는 세상’이 아니라, ‘어쩌다가 한 번 좋은 일이 생기는 세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살이가 점점 팍팍해지고 있다는 넋두리가 점점 늘어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국시대를 살았던 맹자(孟子)는 ‘일일폭지(日日暴之) 십일한지(十日寒之)’라는 글귀로 당시 정치상황을 풍자했다. ‘내가 왕을 뵙는 때가 적으니 이것은 하룻 동안 햇볕을 쪼이는 것과 같고, 내가 물러 나오면 아첨하는 자들이 잡되게 나와 뵙는 날이 많으니 이것은 열흘 동안 차갑게 하는 것이다. 왕에게 선한 양심의 싹이 있다고 한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我見王之時少 猶一日暴之也 我退則諂諛雜進之日多 是十日暴之也 雖有萌蘖之生 我亦安能如之何哉) 하루 잠깐은 햇볕이 들었다 한들, 열흘 동안 계속 간신들의 차갑고 축축한 그림자가 정치의 하늘을 뒤덮고 있다면, 국민들이 어찌 행복한 삶을 꿈꾸는 것이 가능하겠는가. 그렇잖아도 힘든 삶과 힘겨루기를 하는 판에 정치마저 희망보다는 절망의 그림자가 더욱 짙으니 더욱 그러하다. 정치 이야기야 며칠 밤을 세우면서도 할 자신이 있다. 다만 건강을 생각해서 자제할 뿐이다. 무려 2,000년 전 맹자의 말씀을 지금 되새겨 보면, 참 세상 안 변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서민들의 삶이 지금이나 그때나 얼마나 달라졌는지 돌아보자. 과연 누구의 잘못 때문인가. 그런데 현실 정치는 여전히 간신들이 득세하고 있고, 서민들의 삶은 여전히 퍽퍽하다. 그래서 어떤 정치인은 선거에서 이렇게 말했다.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습니까’ 오래전 이야기이다.당시 선거판에서 엄청난 유행이 되었다. 동네 꼬마 녀석들도 ‘살림살이 좀 나아졌습니까’라고 조롱을 하고 다녔으니 말이다. 그 살림살이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 다시 한번 자문자답해 본다. ‘그래 살림살이는 좀 나아지셨습니까?’ 고사성어(故事成語)인 ‘지록위마(指鹿爲馬)’를 생각해 본다. 온갖 거짓말들이 진실의 탈을 쓴 채, 세상을 횡행(橫行)했다. 꽤 오래된 일이지만, ‘담뱃값 인상은 세금 때문이 아니라 국민건강을 위해서다’ ‘56조 부채는 남겼지만, 자원외교 실패는 아니다’ ‘정치개입은 맞지만 선거개입은 아니다’ 등등이다. 요즘 세상이라고 크게 달라진건 없다. 여전히 ‘거짓말 천국’을 양산해 내고 있다.지금 국민들은 헷갈린다. 무엇이 사슴(鹿)이고, 무엇이 말(馬)인지 말이다. 그런데 이 애매모호한 문제는 이 사람에게 물어보면 명쾌하게 해결된다. 바로 대한민국의 도덕(道德) 교과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초등학생이다. 아마 물어보면 눈꼬리를 치켜 올리며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지금 장난치세요?’ 이렇게 아이들도 정확하게 아는 세상을 어른들만 모른척, 부하뇌동하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들의 시간들이 썩은 미소를 날리며 우리 곁을 지나가고 있다.

  • 2024-03-05
  • 작성자

    황경규/진주평론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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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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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뭐라카데, 나는 안되는기라

내 뭐라카데, 나는 안되는기라 아주 오래전의 이야기다. 일본인 양조장 머슴으로 일하던 떠꺼머리 총각이 해방이 되면서 주인이 일본으로 도망가는 바람에 양조장을 물려 받게 됐다. 갑자기 머슴에서 주인으로 격상된 이 총각, 그날 이후부터 어느새 지역의 유지가 되어버린 자신을 발견하고는 거들먹거리고 다녔는데, 어느날 걱정거리가 하나 생겼다.지역유지랍시고 동네 하나뿐인 학교 졸업식에 축사를 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온 것이다. 막걸리는 동네사람 취할 만큼 줄 수 있는데, 그것 만은 안된다며 극구 사양했지만, ‘지역의 어른이 한 말씀 하라’는데 차마 거절할 수가 없었다. 아는 건 막걸리 만들고 술 찌꺼기 팔아먹는 재주밖에 없는지라. 그렇다고 지역유지 체면에 원고 써달라는 얘기는 차마 못하겠고.달랑 하나 있는 자식 놈은 유지 아들 행세하느라 주색잡기는 천하제일이라 자부하건만 자신보다 더 까막눈이더라나. 날은 점점 다가오고, 뽀죡한 방법은 생각안나니 죽을 맛인데.하루 이틀 시간은 가고 드디어, 졸업식 날 아침. 이 양반 차림새 보소. 말쑥한 양복을 한 벌 걸친 것까지는 좋았는데, 긴장 푼답시고 아침부터 막걸리 두어 사발 들이키고는 털레털레 식장에 턱 들어서니. 웬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몰려들었는지, 그리고 왜 자기만 바라보고 있는지 얼굴이 화끈거리고 눈앞이 캄캄했다나.오랜만에 매 본 넥타이를 고쳐잡고, 연단위에 올라선 이 양반 하는 말.“봄 햇살은 땡땡 내려 쬐도 막걸리는 안 팔리지요”부터 시작해서 횡설수설하더니 급기야는 “김일성 만세, 이승만 죽일 놈”에 까지 갔더라나. 졸업식에 참석해 느긋한 눈으로 축사를 듣고 있던 순사 나리, 눈이 휘둥그레 지더니, 당장 수갑부터 덜컥 채워 끌고 가는데...순경에게 끌려가던 이 양반 하는 말. “내 뭐라카데, 나는 안되는기라”한때 ‘5도 10적’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자신의 위치에서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 부를 쌓고 다시 이를 이용해 권력을 사고, 또 성실히 살아가는 이들을 자신의 휘하에 둘려는 자들을 이름이다. 굳이 찾는다면 지금도 5도 10적에 해당되는 사람이 적지 않을 거이다. 그리고 아직도 우리 곁에는 자신만의 성을 굳건히 쌓고 그 휘하에 모든 이를 두려는 사람들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다. 세상살이가 너무 척박해 그런가. 아니면 사람이 원래 척박한건지. 그러다가 마지막에 꼭 이렇게 말한다. “내 뭐라카데, 나는 안되는기라”

  • 2024-03-05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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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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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官)을 쳐다 보지 마라

관(官)을 쳐다 보지 마라 국립민속박물관이 한국민속을 집대성한 ‘한국민속대백과사전’에 밸런타인데이를 등재했다. 사전에는 ‘1990년대 이후 청소년들 사이에 매달 14일을 기념일로 정해 선물을 주고 받는 포틴데이(Fourteen Day)가 유행하고 있다. 그 가운데 특히 2월 14일의 밸런타인데이가 가장 중요한 기념일로 꼽히며 3월 14일의 화이트데이, 4월 14일의 블랙데이도 중요하게 여겨진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밸런타인데이가 이제 한국에서 어엿한 세시풍속으로 자리잡았다는 의미이다. 근데 여기에 대해 다양한 의견도 존재한다. 이른바 ‘OO데이’가 상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정체불명의 기념일을 만들어 특정인을 대상으로 벌이는 마케팅이 도덕적으로 건전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일면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이외에도 빼빼로 데이, 삼겹살 데이, 자장면 데이를 비롯해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기념일이 있다. 사실상 매월 이러한 기념일을 챙기는데 드는 적지 않은 품이 든다는데 정작 문제다. 각종 기념일에 맞춰서 기념품을 사서 집에 가지 않으면 왠지 할 일을 다하지 못한 기분이 드는건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이런 정체불명의 기념일보다 지역의 역사·문화·예술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기념일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을 했다. ‘진주논개가락지날’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국적불명의 기념일이 홍수처럼 넘쳐나는 시대에 나라를 위해 몸을 던진 의기 논개의 의로운 정신을 되새기는 날을 제정한 것이다. 매년 8월 8일을 진주논개가락지날로 정했다. 진주논개가락지날은 8월 8일로 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의기 논개가 순국한 1593년 6월 그믐을 양력으로 환산해보면 8월 중순이 되어 ‘8월 8일’의 8월이 되었다. 그리고 8일은 진주논개가락지(반지 2개를 가락지라고 한다)의 모양을 본떠 정했다. 그렇게 8월 8일은 진주논개가락지날이 되었다. 진주논개락지날 운영위원회를 결성했다. 지역의 젊은 청장년 30명이 뜻을 같이 했다. 비록 크지 않은 돈이지만 행사비 마련을 위해 회비를 냈다. 관(官)의 도움없이 민(民)의 힘으로 기념일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이러한 소중한 마음이 모여 마침내 2005년 8월 8일 「진주논개가락지날 선포 및 기념음악회」를 개최하면서 첫 발을 내디뎠다. 관(官)의 도움 없이 온전히 민(民)의 힘으로 진주를 대표하는 기념일을 제정한 것이다. 진주논개가락지날에 대한 진주시민들의 관심은 매우 높았다. 자연스레 진주시 역시 예산지원 등의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진주논개가락지날 운영위원회는 온전히 민(民)의 힘으로 운영하고자 했다. 관의 도움을 받으면 재정적인 도움은 되겠지만, ‘순수 민간에 의해 운영되는 진주논개가락지날’이라는 평가가 더 필요했다. 지금도 후배들이 진주논개가락지날을 운영하고 있다. 감사하고 감사한 일이다. 최근에는 진주교방문화의 활성화를 통한 진주의 관광콘텐츠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방의 가무악(歌舞樂)과 시서화(詩書畵)를 비롯해 교방음식과 교방복식 등을 활용한 진주만의 교방문화 활성화를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진주교방문화에 대한 아젠다를 던진 지난 2019년에 비하면 지금의 진주 교방문화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개선된 편이다. 진주논개제의 주제가 교방문화로 정착되고 있다는 점만 봐도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교방음식에 관심이 많다. 진주 논개제 기간에 ‘막전 한마당’을 기획하기도 했다. 이른바 ‘교방 막걸리 + 전(煎)’을 활용한 행사이다. 남해군의 독일마을 맥주축제와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치맥축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진주 고유의 문화인 교방문화에 정체성을 둔다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진주에는 막걸리의 주원료인 누룩을 제조하는 누룩공장이 있다. 그 역사만 해도 80년에 가깝다. 진주는 전국을 대표하는 막걸리의 고장이다. 그리고 교방음식 중의 하나인 전(煎)과 적(炙)을 활용하는 ‘대한민국 막전 한마당’을 개최한다면 진주를 홍보하는 좋은 콘텐츠가 될 것이다. 문제는 관(官)이 아닌 민(民)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민(民)의 힘으로 시작했던 ‘진주논개가락지날’의 성공을 감안한다면 ‘대한민국 막전 한마당’ 역시 민(民)의 힘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파성 설창수 선생은 이렇게 말했다. ‘좋은 기획이 있다면 관(官)을 쳐다보지 마라. 민 스스로 돈을 모아서, 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라. 민중이 움직일 때 생명이 있다.’ 옳으신 말씀이다.

  • 2024-03-05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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